화합(Harmony) 테마는 갈등을 줄이고 평화를 지키는 강점이다. 싸움이 싫어서 피하는 것이 아니다. 논쟁이 시간을 빼앗고 에너지를 소모하며, 더 중요한 일을 방해한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이다. 이 테마는 말한다. “싸우지 말고, 해결책을 찾자.” 화합 테마는 공동체를 지키는 힘이다. 어떤 집단에나 의견 차이는 반드시 존재하지만, 사람들 사이의 긴장을 낮추고, 서로를 이해하게 하며, 가장 현실적인 합의점을 찾도록 돕는다. 이들은 타협을 만드는 전문가이며, ‘누군가 상처받지 않는 방법’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갈등으로 인한 불필요한 상처를 남기기보다 갈등의 중간 지점에서 모두가 함께 걸을 수 있는 길을 만든다.
화합 테마를 가진 주인공은 고요 속에서도 힘과 지혜를 가진 사람이다. 드러내고 싸우기보다, 차분하게 방향을 돌려놓는다. 설득은 말로 이루어지기보다는, 상대가 자연스럽게 마음을 열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방식으로 일어난다. 이들의 대화는 안전하며 단정하지 않고, 강압적이지 않다. 대화 속에서 모두가 존중받고 있다고 느낀다. 이들은 정답을 고집하기보다, “우리가 함께 갈 수 있는 길이 무엇인가?”를 질문한다. 어떤 공동체든 화합 테마의 주인공이 필요하다. 공동체 전체가 더 강해지는 길을 선택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화합 테마를 더 성숙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첫번째, 갈등을 피하지 말라. 당신은 갈등을 더 커지지 않게 중재하는 자이며, 갈등을 해소하는 자다. 당신은 이미 갈등의 조짐과 요소들을 파악하고 있을 것이다. 그 순간 당신이 나서야 한다. “혹시 지금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우리 조금만 더 이야기해볼까요?” 당신의 부드러운 접근은 상대의 마음을 열게 하고, 갈등의 언어가 아닌 평화의 언어로 해결의 문을 열게 한다. 도망치지 말고 부드럽게 직면하라. 당신으로 인해 당신의 팀은 최고의 팀웍을 이루게 될 것이다.
화합 테마를 더 성숙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두번째, 중심을 잡으라. 당신은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다. 다른 사람이 말하면 모두 일리가 있어 보인다. 그래서 종종 “나는 뭐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성숙한 화합은 모두의 말을 듣되, 마지막에는 중심을 잡는 것이다. 당신이 그저 모든 것을 수용하는 사람이 아닌, 중심을 잡고 서로의 의견의 흐름을 정리하는 사람이다. 당신은 모두가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지점을 찾는 사람이다.
나는 여러 공동체에서 화합 테마를 만났다. 그들은 모두 헌신적이며 지혜로운 자들이었다. 많은 말을 하지 않지만, 짧은 문장 하나로 팀의 분위기를 편안하게 만드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기꺼이 모두가 만족하는 의견이라면 따랐고, 결코 감정적으로 일을 그르치는 사람들이 아니었다. 화합의 사람들은 공동체가 무너지지 않도록 지키는 보이지 않는 기둥 같은 존재들이다.
“당신 때문에 훌륭한 팀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강점은 ‘존중’에서 비롯됩니다. 모든 사람을 존중하는 당신의 태도는 많은 이들이 “나는 말할 수 있는 존재다”라고 느끼게 합니다. 이제 당신의 차례입니다. 나는 당신을 존중하며 그동안의 헌신에 감사합니다. 그리고 당신의 의견도 듣고 싶습니다.
Q) 당신의 공동체가 평화로운 상태라면 당신은 무엇을 하고 싶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