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성(Consistency) 테마는 규칙을 통해 공동체를 세우는 강점이다. 모든 사람이 공정한 대우를 받고 같은 규칙과 책임 안에 있어야 한다. 누군가가 불합리한 대우를 받거나 특혜를 받는 것을 용납할 수 없기 때문에, 원칙을 세우며 고수하는 강점이다. 모든 상황에 예외라는 변수가 존재하지만, 이것은 균형보다 앞설 수 없다. 신호등을 무시하는 차량은 큰 사고와 위험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차량이 신호를 지켜야하는 원리와 같다. 공정성 테마는 모든 이들이 같은 조건 하에서 경쟁하고 일할 수 있는 평평한 운동장을 만들고 싶어한다. 따라서, 규칙을 어기거나 선을 넘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냉정하게 바라본다.
공정성 테마의 주인공은 ‘심판’과 같다. 모든 선수는 ‘균형 잡힌’ 운동장 안에서 달리기 원한다. 운동장 안에서 심판의 역할은 모든 선수에게 안정감을 주는 것이며, 같은 예상과 기대값을 갖게 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성과를 거두었더라도 과정 가운데 눈속임이나 불법을 저질렀다면 결국 이것은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는 일이기에, 결코 용납될 수 없다. 이들이 기대하는 것은 모두가 같은 규칙 안에서 조화롭게 움직이는 아름다움이다. 규칙을 지키는 것은 서로를 존중하는 것이며, 공동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힘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들은 규칙을 사수하는 심판 또는 경찰을 자처하는 것이다.
공정성 테마를 더 성숙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첫번째, 창문을 만들라. 당신은 공동체를 위해 울타리를 치는 사람이다. 하지만 울타리가 너무 높아지면 그것은 감옥처럼 느껴질 것이다. 사람들의 개성과 자유를 존중하여, 세상을 볼 수 있는 창문을 만들어야 한다. 당신의 규칙과 기준이 서로의 존중을 위한 것임을 잊지 말라. 때로는 너무 정확한 기준이 누군가의 사정을 덮을 수 있다. 원칙은 사람을 돕기 위해 존재한다. 기준을 세우되, 기준이 목적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라. ‘공정’은 ‘똑같음’이 아니라 ‘공평함’임을 기억하라.
공정성 테마를 더 성숙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두번째, 솔선수범 하라. 사람들이 가장 실망하는 경기는, 심판이 지배하는 경기다. 당신은 평평한 운동장을 만들고 선수들이 안정감 속에 경기하도록 하는 사람임을 잊지 말라. 당신은 자신만의 규칙을 세우는 사람이 아니라, 합의한 규칙을 지키고 알리는 사람이다. 당신이 경기장 안에서 가장 규칙을 잘 이해하고 수행하는 사람임을 보여라. 사람들은 당신의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며, 이 세상의 정의와 공평이 살아 있음을 느끼게 될 것이고 당신이 진정한 리더임을 알게 될 것이다.
‘공정성’ 테마를 가진 사람들은 강점과의 만남이 쉽지 않다. 모든 사람들이 같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이들은 강점을 만나야 한다. 공정성 테마의 주인공들은 패턴과 반복을 통해 일상이 이루어지기에 스스로 발전과 도전이 쉽지 않다. 때문에 누군가의 강한 도전이 필요하다. 이들은 새로운 기준이 세워지면, 어렵더라도 끝까지 해내는 사람이다.
“이제는 업그레이드를 할 때입니다.”
당신에게 새로운 도전을 주는 사람이 있습니까? 그와 함께 다시 새로운 패턴을 만드십시오. 당신은 또다른 경지에 다다르게 될 것입니다.
Q) 당신이 최근에 시도한 도전이 있었습니까? 마지막 도전이 언제였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