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igate_before
navigate_next

배움(Learner) 테마는 성장을 멈추지 않는 젊은 강점이다. 가득 찬 호기심으로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고 익혀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강점이다. ‘모든 사람에게서 배울 것이 있다’ 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더 이상 배울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이해하지 못한다. 아직도 이 세상에는 자신이 알지 못하는 영역이 무궁무진하다고 믿기 때문에 여전히 새로운 지식과 깨달음을 위해 전진하는 강점이다.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을 하며 지적인 젊음을 계속 유지한다. 열려 있는 마음가짐으로 모든 것을 겸손하게 대하기 때문에 새로운 문물을 가장 먼저 익히는 사람이다. 그래서 배움 테마는 지금도 새로운 교실에 앉아 있으며 강의실에서 가장 열정적인 학생일 것이다.

테마의 주인공은 탐험가다. 그는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두려워하지 않고 배우는 과정에서의 미숙함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그에게 미숙함은 출발의 신호이며, ‘아직 배울 수 있다’ 는 가능성의 증거다. 그래서 언제나 그들은 배움의 현장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들의 눈은 호기심으로 반짝이고, 마음은 새로운 깨달음으로 설렌다. 배움 테마의 사람들은 세상을 바꾸지 않더라도, 세상을 다르게 보게 만든다. 그들이 쌓아 올린 지식은 벽이 아니라 다리이며, 배움은 자기 자신과 타인을 잇는 사랑의 통로다. 그들의 말에는 깊이와 생동감이 있고, 그들의 걸음에는 성장의 향기가 난다.

배움 테마를 더 성숙하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첫번째, 졸업을 하라. 반드시 당신의 배움의 여정의 종착지를 만들어야 한다. 학위와 수료증과 자격증을 받아라. 당신이 배운 것을 응용하고 활용하기 위한 인증서가 중요하다. 사람들은 당신의 넓은 식견에 놀라워하겠지만, 결국 그것을 검증하는 것은 공인된 문서이다. 이를 바탕으로 당신의 수많은 경험들을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단순히 머릿속을 채우는 것으로 그치지 말고, 문서와 자료를 축적하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결과물들을 보고 당신의 탐험이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인지 알게 하라.

배움 테마를 더 성숙하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두번째, 강좌를 열라. 당신은 배워서 남 주는 사람이다. 그동안 당신이 축적한 수많은 정보들을 당신의 교실에서 나누라. 배움의 완성은 가르침이다. 사람들은 당신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보통 사람들은 경험할 수 없는 수많은 지식과 지혜들이 당신에게 있음을 알게 하라. 그래서 사람들을 더 이상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성장하게 하라. 많은 이들이 당신과 함께 하는 여정이 얼마나 유익한 것인지 알게 될 것이다.

내가 진행하는 강의와 세미나에서 가장 열정적인 사람은 배움 테마의 주인공들이었다. 그들은 가장 열정적인 학생이 되어 맨 앞자리에 앉아 새로운 문물을 맛보았다. 그리고 자신들의 노트를 빼곡히 채워나갔다. 그럼에도 여전히 그들은 질문을 멈추지 않았다. 그들은 열정적인 교실을 만드는 사람들이었다. 

‘제 강의는 어떤가요?’

내가 배움 테마에게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다.
배움 테마들은 훌륭한 강사가 누구인지 알고 있다. 수많은 강사들을 경험해 왔기 때문이다.
이제는 당신이 ‘훌륭한 강사’ 가 될 차례이다.

Q) 당신이 한 달 안에 진행하고 싶은 강좌는 무엇입니까?

2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