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부(Competition) 테마는 이기는 법을 아는 강점이다. 상대가 정해지고 경기장이 정해지면 어떻게 해야 이기는지 본능적으로 파악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기준이 되는 성과 또는 사람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승리를 정의하라. 무엇이 이기는 것인지 정확한 기준과 대상을 정해야 승리를 만끽하게 될 것이다. 만약, 승리의 순간을 맞이하였다며 어떻게 승리했는지, 나의 성공 요인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정리해 보자. 본능적인 승리공식을 더 자세히 알고 더 다듬는다면 더 높은 성과에 도전하게 될 것이다. 또한 승부 테마는 자신 뿐만 아니라 자신의 팀을 성공으로 이끈다. 기준을 제시하고 팀원들의 성장을 도모하는 강점이기에 승부 테마와 함께 하는 이들은 성장과 성공의 기쁨을 누리게 될 것이다.
승부 테마의 주인공은 이기는 사람이지만, 안타깝게도 패배를 인정해야 하는 순간이 올 것이다. 그 때에는 누구의 위로나 조언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느낄 것이다. 때문에 스스로 이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다시 경기장에 나가기 위한 회복의 시간을 충분히 가지라. 슬럼프의 시간이 길지 않도록 자신만의 회복법을 연구해야 한다. 승리하기 위해선 승리하는 공식도 중요하지만, 실패에서 빠르게 회복하는 법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승부 테마를 더 성숙하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첫번째, 라이벌을 정하라. 승부 테마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훌륭한 라이벌을 두는 것이다. 그러나, 당신에게 라이벌이 없다면 현재 성장이 없는 지루한 날들을 보내고 있을 것이다. 경쟁을 통해 승리 테마는 성장한다. 때문에 나보다 약간 앞서 나가고 있는, 노력하면 따라잡을 수 있는 상대를 라이벌로 삼는다면 당신은 조만간 승리의 기쁨을 누리게 될 것이다. 하지만, 드러내놓고 그를 라이벌이라고 지칭하지 말라. 성숙한 경쟁은 서로를 세우고 성장케 하는 것이지, 서로를 이기기 위해 짓누르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승부 테마를 더 성숙하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두번째, 점수판을 만들라. 기준을 만드는 것이다. 무엇이 승리인지, 현재의 나의 위치는 어디인지 파악하기 위한 장치를 마련하라. 객관적인 기준을 만들어 승리를 위한 발판을 만들라. 만약 결승점에 상대방 보다 먼저 도착하였다면, 조용히 당신의 의미있는 사람들을 초청해 파티를 열라. 당신이 그동안 피나는 노력에 대한 보상을 주는 시간을 만들라. 그리고 함께하는 이들에게 승리의 기쁨이 무엇인지, 승리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기쁨이 무엇인지 알게 하라.
내가 만난 승부 테마들은 치열하고 열정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이었다. 승리에는 언제나 엄청난 대가가 따랐기 때문이다.
그들은 내가 가지지 못한 승리하는 법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여유가 없어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승부 테마의 주인공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
‘당신의 경기장은 어디입니까?’
진정한 선수는 자신의 링 위에서만 이기는 사람이다. 자신의 필수적인 경기장을 정하라.
그리고 일상 속에서 평안과 쉼을 누리는 삶이 되길 바란다.
Q) 현재 당신의 라이벌은 누구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