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화(Maximizer) 테마는 평균이 아닌 최고를 원하는 강점이다. 사람 마다 최고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 테마는 자기 자신의 이상이 기준이 된다. 때문에, 만족을 모르고 계속해서 앞을 향해 달리는 강점이다. 모든 것을 제대로 하길 원하기 때문에, 이 테마의 주인공들은 아무 일이나 맡기를 원하지 않는다.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과 분야에 집중하길 원하고, 자신에게 익숙하지 않거나 만족스런 결과가 예상되지 않는다면 시도하지 않는다. 때문에, 열정과 포기와의 간극이 꽤나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을 움직이게 하려면, 최고의 자원과 사람들을 지원해야 한다. 많은 투자가 필요하겠지만, 결과에 비한다면 정말 작은 지원일 것이다. 최상화 테마는 반드시 결과로 보상하는 강점이기 때문이다.
최상화 테마는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과 같은 열정과 실력을 갖추길 기대한다. 따라서 최상화 테마와 함께 합을 이루고자 한다면, 이전 보다 더욱 더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최상화 테마의 소유자가 당신에게 함께 하자고 손을 내밀었다면, 당신은 ‘실력자’ 이다. 최상화 테마의 소유자는 아무나 함께 하자고 하지 않는다. 즉시 전력감을 구하며, 당장의 퍼포먼스가 보장된 자원을 찾기 때문이다. 최상화 테마는 이전 보다 더 놀라운 일을 해내는 강점이다. 평균이 아닌 더 놀라운 일을 보고 싶다면 최상화 테마에게 정중히 요청하라. 그리고 당신의 최선이 무엇인지 보여주라.
최상화 테마를 더 성숙하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첫번째, 70% 만 하는 것이다. 최상화 테마에게 100% 란 있을 수 없다. 객관적 기준이 아닌 자신 안에 있는 불가능의 영역을 꿈을 꾸는 듯 하다. 100% 를 하고자 한다면, 시도할 수 없을 것이다. 최상화 테마는 최고가 보장되지 않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의 영역에서 최고의 결과를 내고 싶다면, 70% 만 하라. 당신은 그 정도만 한다고 생각하겠지만 다른 이들은 당신의 결과에 적지 않은 놀라움을 갖게 될 것이다.
최상화 테마를 더 성숙하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두번째, 나의 사명을 정의하라. 최상화 테마가 원하는 삶은,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하는 삶이다. 어떤 분야에서 자신의 기량을 나타내고 싶은가? 어떤 조직과 공동체에서, 어떤 결과를 내고 싶은가? 결국 나의 삶의 질(Quality)은 내가 잘하는 것을 하는 삶일테니, 자신의 은사와 사명을 위해 살아간다면 이보다 더 좋은 결과는 없다. 모든 것을 잘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영역을 찾는 것이 나를 더 존귀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최상화 테마들의 질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이 있다.
‘하기 싫은 일을 해야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나 또한 최상화 테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질문에 매우 난처했다. 피하고 싶은 질문이며, 피하고 싶은 상황이다. 지난 나의 삶을 돌아보니, 고군분투한 시간들이 스쳐지나간다. 정답이 아닐 수 있으나, 최선의 답변을 하였다.
1)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을 찾아 도움을 요청하십시오(참고로 ‘복구’ 테마는 최상화 테마의 은인이다).
2) 내가 꼭 해야 하는 일이라면, 다른 사람이 하는 정도만 하십시오.
당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자가 되길 바랍니다.
‘최상화’ 테마는 당신에게 가장 훌륭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저 또한 최상화 테마를 갖고 있는데 하기싫은 일도 불평불만하며 어느새 하고 있는 미련둥이입니다~
복구 테마를 갖고 있는 사람을 만나야겠어요!
타인에게(근무시 팀원)도 요구사항이 높은 팀장이랍니다! 다행이랄까 팀원도 최상화라 저에게 더 질문이 많아서 때론 제가 벅차는 순간도 있답니다🤣
맞아요!! 하기 싫은 일들이 있기 마련이죠.
주변에 분명 도움이 되는 사람들이 있을 겁니다!!!
다른 이들과 소통할 때는, 정확한 목표가 무엇인지 정해놓고 시작해야 할 거예요~
잘읽었습니다! 강점세미나때 들었던 내용 이렇게 요약되어있으니 다시한번 상기되고 좋아요😉
와우!!! 기억해 주시니 감사합니다^__^
최상화 테마는 자신안에 있는 가장 좋은 것을 계속 음미해야 합니다!